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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de/micro:bit

마이크로비트(micro:bit) 예제 #11~13

by 코드포휴먼 2019. 6. 24.

예제 11번부터 13번은 조건문을 사용한다.

조건문은 조건이 참이면 그 다음 명령을 수행하는 제어문이다. 

 

이해하기 쉽게 다음 조건에 맞는 행동을 해보자.

(코딩하는 것이 아니라 몸으로 직접 연습해본다) 

 

#몸으로 말해요1

위와 같은 조건에 맞춰 실행해야 한다면 1학년은 고개를 끄덕여야 한다.

1학년이 아니면(2학년이나 3학년이라면) 손을 번쩍 든다. 

 

 

#몸으로 말해요2

두 번째 상황에는 조건이 추가됐다.

1학년이면 박수를 3번 치고

그렇지 않고 2학년이면 머리 위로 하트를 만든다.

모든 조건에 해당되지 않으면(3학년이면) 자리에서 일어나면 된다.

 

 

조건에 맞아야 다음 명령을 실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조건을 잘 살펴봐야 한다.

이렇게 조건문을 연습해보았고, 이제부터 예제를 풀어보자.

 


#11 - 숫자범위판단_1단계

시작하면 num변수에 0 저장, num 출력,  
A 버튼을 누르면 num에 -1 증가, num 출력,
만약 num이 -5보다 작으면 ‘small’ 출력한다. 

 

TIP)

변수> 변수에 0저장
기본> 수 출력  (num)
논리> 만약 xx면 실행, 아니면 실행
논리> 비교연산 

 

 

정답

변수 num에 값을 저장할 때, num의 값을 증가시킬 때마다 값을 출력을 해준다.

A버튼을 누를 때마다 num값은 -1씩 증가되는데, 값이 -5보다 내려가면 'small'이라고 출력하는 코드였다.

조건문 안에 비교연산 블록을 끼워넣고, num까지 끼워넣어야 하는 점이 까다로운 문제다.

 


#12 - 숫자범위판단_2단계

시작하면 num변수에 0 저장, num 출력,  
A 버튼을 누르면 num에 -1 증가, num 출력,
만약 num이 -5보다 작으면 ‘small’ 출력, 
B 버튼을 누르면 num에 +1 증가, num 출력,
만약 num이 5보다 크면 ‘big’ 출력해본다.

 

TIP)

변수> 변수에 0저장 
기본> 수 출력  (num)
논리> 만약 xx면 실행, 아니면 실행 
논리> 비교연산 

 

 

정답

예제 11번과 똑같이 하되 B버튼을 누를 때 값이 5보다 올라가면 'big'이라고 출력하는 코드다.

 


#13 - 가위바위보 게임하기

시작하면 ‘game’ 출력
흔들림 감지하면 num변수에 0~2의 정수 랜덤값 저장,
만약 num이 0이면 바위, 그렇지 않고 1이면 보, 아니면 가위를 출력해본다.

가위, 바위, 보의 아이콘은 위와 같이 한다

 

 

TIP)

입력> 흔들림 감지하면 실행
변수> 변수에 저장  (x부터 x까지의 정수 랜덤값)
계산> x부터 x까지의 정수 랜덤값
논리> 만약 xx면 실행, 아니면 실행
          조건문에 조건 추가   

 

 

정답

마이크로비트를 흔들면 num변수에 0부터 2까지의 정수를 랜덤으로 저장한다.

num에 0이 저장되면 주먹을, 

만약 1이 저장되면 보자기를, 

모든 조건에 해당되지 않으면(2가 저장되면) 가위를 출력한다.

 

 

가위바위보 게임을 만들기까지 변수, 조건문 등의 개념을 익혀야 한다.

이 개념들을 초중학생들에게 가르치기란 쉽지 않지만 흥미로운 예제를 많이 사용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다.

포스팅한 것 이외에도 makecode.microbit.org에서 여러 예제들을 찾아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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